CLOSED‎ > ‎

행운의 폴더 folder-of-fortune


2005년 4월 28일 등록. 당시 군대에서 짧은 휴가를 나와 휴가기간 내내 작성했다. 이름은 포춘쿠키를 출력하는 fortune을 기본으로 해 'soldier of fortune'이 연상되도록 지었다.

리눅스 파일 관리자인 노틸러스의 확장기능으로, 알집 등에서 탐색기 메뉴에 '새 폴더' 항목을 추가해주는 것을 그대로 구현해보았다. 당시 노틸러스의 확장기능이 동작하는 방식에 대해 파악을 해뒀던 터에 적당한 아이템을 선정한 것이었다.


GMarkup을 써서 GConf에 기억된 외부 파일을 읽는다. 일종의 테마 기능. 구조는 접두사, 어간, 접미사로 하며 접미사는 없을 수 있다. 추출된 내용에서 적당한 이름을 만드는 방식에 개선의 여지가 있다. (iolo님의 패치가 있었다.) 테마 파일을 GConf에 직접 기록해야 하는데 이를 관리하는 화면이 있으면 좋았을 것이다.

생성한 폴더를 보여줄지 어떨지 선택하도록 open_folder 항목을 추가하고, 호출은 gnome_url_show()를 호출하도록 했다.

노틸러스 자체에서 쓰는 내부 함수는 nautilus_file_operations_new_folder()인데 이것이 당시 인자를 받지 않고 무조건 이름 없는 폴더를 만들도록 되어 있어서 폴더를 직접 만들어야 했다. 노틸러스의 기능을 호출했으면 아마 목록이 자동으로 갱신되는 등의 부수적인 효과도 있었을 것이다. 노틸러스에 패치를 제출하는 것도 생각해보았으나 확장기능에서 쓸 용도로 고치자고 하기에는 무리가 있었다.

혹은 아예 노틸러스와 무관하게 임의의 이름 조합을 생성해주는 프로그램으로 독립시키는 것도 가능할 것이다.
Comments